그동안 어느 정도 등락은 있었지만 종합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손실이 난 것은 이번 달이 처음입니다.
과연 '잃지 않는 투자, 마음이 편한 투자'는 가능한 것일까 고심이 되는 한 달입니다.
[연금저축] 2022년 1월 계좌운용 현황/투자일지
1. FOSS 증권(포스증권) 연금저축펀드 투자 현황
가. 투자 수익 현황
FOSS 증권(포스증권)의 연금저축 계좌에서 총 투자원금은 3,503,919원이고, 현재 총 평가금액은 3,324,181원으로 총 179,738원의 손실이 나서 수익률은 -5.13%인 상태입니다. FOSS증권(포스증권)의 경우 2021년부터 추가 납입 없이 당시 투자한 금액이 노후에 과연 얼마나 증식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생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유형별 투자현황
평소 눈여겨보지 않은 부분인데 다른 상품들은 수익률이 모두 마이너스인 상태이나 플러스로 붉은 글자가 눈에 띄어 투자상품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대부분 대세 상승기에 수익률이 높았던 주식형 상품에 투자 중이나 투자 비율이 5.4%인 해외주식혼합형 상품의 경우 12.16%로 수익률이 그나마 높은 상태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분산하라고 이야기는 들었지만 직접 체감해보니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몸소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2.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 계좌 운용 현황
가. 투자 수익 현황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 계좌에서 현재 예수금 제외 총 매입금액은 7,395,885원이나 총 평가금액은 7,158,890원으로 손실 금액이 236,995원으로 -3.20% 손실이 난 상태입니다. 연초 시장이 계속하여 하락하는 것을 보고 매달 34만 원씩 적립식 투자를 하려던 계획을 변경하여 올해 세액공제분 400만 원을 일단 연금저축 계좌에 모두 납입하였습니다. 현재 예수금이 2,717,498원인 것은 나머지 금액을 모두 ETF 상품에 더 투자를 하였다는 것.... 나름 저점이라 생각하고 투자하였으나 투자 시점 이후로도 주가는 연일 내리막길입니다.
그동안 여기서 좋다, 저기서 좋다고 들은 ETF 상품을 야금야금 사서 모으다 보니 투자상품이 10여 개나 되었습니다. 사실 초기에 높은 수익률에 눈이 멀어 종목만 분산하였지 자산의 종류를 분산하지는 않았습니다.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 어느 하나 든든한 버팀목이 될만한 상품은 보이질 않습니다.
그동안 대세상승기에 투자를 시작하여 대세상승기 동안 시장에 참여하였기에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연금저축 계좌는 항상 플러스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달에만 10% 넘게 하락하는 연금저축 계좌를 보니 그 동안 얼마나 투자를 쉽게 생각해왔는지 반성하게 됩니다. 지금 계좌를 보면서 작년 말 섣부르게 연금저축 계좌에 세액공제액 이상으로 초과하여 투자한 것이 참으로 아쉽습니다. 그 당시에는 저점이라 생각하고 투자했겠지만 불과 한 달 전의 저점이 현재는 고점으로 보인다는 사실이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지금 어느 시점에 사더라도 그때 샀던 가격보다는 저점일 텐데 그때는 쉽게 눌러지던 매수 버튼이 지금은 눌러지지 않는다는 것이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얼마나 이 하락이 계속될지 모르겠으나 당분간은 관망하며 야금야금 매수할 계획입니다.